gFinger 손끝으로 만드는 세상

 

도전 물방울 사진

물방울 사진을 찍었으나 결국은 실패를 했습니다.

 

실패한 것도 다음 성공을 위해서 필요 할테니 기록으로 남겨 둡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카메라
  • 유선릴리즈
  • 고릴라 포드
  • 물방룰 공급기(????) ;수도 꼭지

 

처음에는 삼각대를 가지고 시도를 했는데 구조상 수도 꼭지에 근접 할 수 없어 얼마전 구입한 고릴 포드를 사용 했습니다.

 

 

 

촬영

실내 촬영 이라 어두워서 조명을 켜도 충분한 밝기가 나오지 않아 내장 후레쉬를 켜고 촬영을 했습니다.

5분 정도 촬영을 해서 얻은 사진 입니다.

여기 까지는 일이 잘 진행 되는 듯 했습니다.

 

물방울 사진

촬영 중 사진을 확인 해 보니 카메라의 최소 촛점 거리 때문에 또 구조적인 문제로 물방울 크기를 더 크게 촬영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크롭을 하면 될 것으로 생각 했지만 그래도 PC에서 확인을 해보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잠시 촬영을 중단 하고 메모리 카드를 PC에 넣어 사진을 확인 했습니다.

그리고 물방울 부분을 최대로 줌 해 보았습니다.

희미한 물방울 사진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도 물방울에 사과가 들어 있네요.. ^^;

(물방울 뒤 배경에 원하는 물체나 모양을 배치하면 그 모양이 들어 있는 물방울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점

물방울이 찍힌 크기가 너무 작아서 확대를 해도 희미한 물방울의 이미지가 희미 해져 버립니다.

그 원인은 카메라 렌즈의 최소 촛점 거리에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카메라는 소니의 번들 렌즈인 SAL 18-70 입니다.

렌즈 사양을 보면 최소 촛점 거리가 380mm로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와 수도 꼭지의 거리가 약 38cm로 더이상 가까이 촬영을 할 경우 촛점을 맞추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더이상 가까이 할 수 가 없어 실패 했던 것 입니다.

 

 

결론

물방울 촬영 또한 매크로 촬영 (피사체를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하는 방식)이므로 렌즈의 촛점 거리가 짧은 렌즈가 필요 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결국은 카메라 렌즈의 최소 촛점 거리의 문제로 원하는 물방울 사진은 찍을 수 없다 입니다.

(사과 사진이 되어 버린 물방울 사진)

요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렌즈 있습니다.

시그마17-70 [Sigma 17-70mm F2.8-4.5 DC MACRO HSM] 입니다.

17mm에서 f2.8이 가능하고 최소 촛점 거리가 200mm이니 조금 더 줌이 가능한 하겠지요.

(참고로 렌즈의 촛점 거리는 카메라 끝에서가 아니라 센서에서 카메라 렌즈의 중앙부 까지라고 하네요)

 

매크로 전용 렌즈를 구입하면 단번에 해결이 되겠지만 렌즈 가격이 많이 비싸서 엄두도 못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니 번들 SAL 18-70의 대안으로 시그마17-70이 고려 하고 있던 참에 더욱 관심이 깊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베리~~~ 헝그리 유저로서 또 한바탕 지름신과 씨름 한판 해야 겠습니다.

PS : 요즘 몸으로 체험 하고 있는 말이 있습니다. 

“자주 보면 사게 된다.자주 보면 사게 된다.자주 보면 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