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1
행거 달기

며칠 전 부 터 빨래를 너는 천장 부착 형 행거를 뒷 베란다에 설치 해 달라는 집 사람의 이야기를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다가 이제는 더 이상 버티다가는 혼날 것 같아 ^^; 자바라형 행거 설치 작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싼 맛에 구입한 무선 충전 식 드릴이 말썽 이군요……

오랫동안 콘크리트에 시멘트 못을 박기 위해 씨름 했었는데 해머 드릴을 구입하고 시행 착오를 해보니 이제는 많은 요령이 생겼습니다.

준비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고 갈블럭을 삽입하여 나사못을 박는 것은 콘크리트에 못을 박기가 쉽지 않기 때문 입니다.
해머 드릴을 구입해서 칼블럭을 삽입해서 나사못을 박으면 아주 튼튼하고 보기가 좋습니다.
행거를 천장에 달려면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고 나사를 박아서 고정 시켜야 합니다.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으려면 다음 사진과 같은 콘크리트용 드릴 비트를 사용 해야 합니다.
콘크리트용 드릴 비트는 끝이 뾰쪽하지 않고 뭉툭합니다.


콘크리트용 드릴 비트


일반 드릴 비트

 
그리고 뚫은 구멍에 칼블럭 또는 앵커라고 불리는 것을 넣습니다

 
그리고 칼블럭에 나사 못을 끼워 고정을 시키는 것입니다
 

gFinger 삽질 ^^;

 

그래서 몇 달 전에 사놓은 충전용 드릴로 하면 손쉽게 될 줄 알고 작업을 시작 했습니다.

그런데 드릴이 회전을 하다 말다 하는 군요.

인터넷에서 값싼 드릴을 샀더니 힘도 없고 제대로 동작이 되지를 않아 몇 시간을 낭비 했습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더니 집사람에게 되지도 않는 싼 거 구입했다고 한 소리 들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마누라 잔소리가 시작 되었습니다.

가장 체면이 말이 아닙니다 그려 ^^;

 

gFinger 살질 해결

목수가 연장 나무란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도 회사 일을 하면서 많은 공구와 함께 해왔지만 일의 효율과 품질은 사실 얼마나 효율적이고 적당한 공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나옵니다.

컴퓨터로 일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성능 좋은 컴퓨터에 좋은 소프트웨어가 능률을 올려줍니다.

그래서 연장을 조금 나무랬습니다. 내가 그런걸 못해서 가 아니라 (?) 연장이 안좋아서 그렇다고..


하여튼 늦게라도 실수를 만회 하기 위하여 얼른 마트에 가서 유선 드릴을 구입 했습니다.

450W 해머 드릴 겸용 입니다.
 

 

덕분에 빨래 행거를 쉽게 부착 할 수 있었습니다.

 


 

행거 부착까지 해주는데 5만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드릴 3만원 행거 2만원 이면 드릴 값은 남은 샘인가요?

 

비지떡(값싼 무선 드릴) 구입비 3만원을 제하면 만원 손해 이군요 !!!

 

gFinger 공구 구입 요령

 

드릴

무선 충전용 드릴을 구입하면 편리 하기는 하나 배터리가 충전이 되어 있지 않거나 배터리 수명, 토크(회전력) 등의 문제 때문에 오히려 불편 한 것 같습니다.

 

좋은 무선 제품이 많이 나오기는 하나 구조적으로 유선 만큼 성능이 나오지를 않습니다.

차라리 유선을 구입 하시기 바랍니다.

 

단, 유선은 힘이 좋기 때문에 위험 하고 케이블 때문에 거추장스럽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유선 드릴에 긴 케이블을 가진 콘센트를 구입 하여 사용하는 것이 훨씬 실용적이라고 봅니다.

 

5m 콘센트 입니다.

이 정도면 집안 어디든지 드릴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기 위해서는 해머 드릴을 구입 해야 합니다.

구입 하실 때 해머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구입 하시면 됩니다

해머 기능은 드릴 비트에 약간의 진동을 주어 콘크리트를 때리듯이 구멍을 뚫는 기능입니다.

 

드릴 비트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으려면 끝이 뭉툭한 콘크리트용 비트를 사용 해야 합니다.

 

 

해머 드릴을 사면 포함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구입 하실때 확인하시고 구입 하시면 됩니다.

 

칼블럭 나사못

칼블럭(앵커)과 나사못은 마트나 건재상에 가시면 다양한 사이즈로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후기

시멘트 못을 박는 대신 해머 드릴을 사서 구멍을 뚫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인터넷을 뒤져 보고 실제 삽질을 해본 결과 확실히 시멘트 못을 박는 것 보다는 깨끗하고, 조금 쉬운 편이고 좋습니다.

 

그런데 여성 분이 해머 드릴도 구멍을 뚫는 다는 글을 인터넷에서 읽었는데 조금 힘이 있으신 여성 분이면 가능 할 지 몰라도 일반 분이면 시멘트 못을 여성 분이 박는 것 만큼 힘들 것 같습니다.

 

하여튼 남자 분들은 이런 공구를 쓰고 구입하는 것이 기쁨인 분도 많을 텐데 저 또한 이런 공구 하나 있으면 듬직합니다.


액자 하나 달아달라는 집사람 목소리가 이제 부 터는 두렵지가 않을 것 같네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gol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6/13 19:47

    시멘트 못으로 열심히 콘크리트 벽만 치고 있었었는데 해머드릴로 하면 깔끔하게 할 수 있네요.
    결혼한지 얼마 안된 신랑인데 좋은 정보네요^^인터넷으로 좋은 드릴 한 번 알아봐야겠네요. 남자에게 공구도구는 필수라고 하던데요.

    • 2009/06/14 14:25

      저두 시멘트에 못 박아 달라는 집사람때문에 허접한 제 실력 때문에 집사람 잔소리 쫌 들었습니다. 그냥 돈 쪼금 들여서 햄머드릴 (유선 강추) 사고 나서 잔소리가 쑥 들어갔습니다.. 이런건 공구가 좋으면 일은 거의 끝난 것 이거든요... 못 예쁘게 처리 하시고 사랑 받는 신랑이 되세요... 저두 물론이구요... ㅎㅎㅎ

  2. 2009/07/17 01:44

    콘크리트 천공작업은 해머기능이 포함된 일반드릴로도 가능은 하지만 이왕이면 전문 드릴을 하나 장만 하시는게 더 좋지 않았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sds해머드릴이란것인데 콘크리트천공 전문드릴 이지요.아답터만 하다더 구하면 일반드릴과 마찬가지 기능으로도(철판이나 목공작업) 사용가능하구요. 가격은 일반 드릴보다 비싼 편이지만 작업능력은 일반드릴과 비교할수 없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일반가정에서는 최경량급 하나만 장만해두면 대를 물려가며 사용할수가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도 이런저런 정보를 탐색하다가 중고를 하나 구입해서 쓰고 있는데 날림공사로 인한 베란다 창틀 모두 내려앉은것 수리, 블라인드 설치, 선반설치 등 참 유용하더군요. 아무튼 수고 많으셨고.. 잘 구경하고 갑니다.

  3. 2009/07/17 13:22

    예 좋은 공구가 능률을 올린다는 것을 일을 하면서도 많이 느낍니다.
    조금 아껴 보려고 망치로 시멘트 못 박을려고 낑낑 대기 보다는 공구 좋은것 하나 장만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sds 해머 드릴이 어떤 것인지, 어떤 제품이 있는지 한번 살펴 봐야 겠네요.. 콘크리트에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은 꼭 필요 할 것 같습니다.

    <sds 해머 드릴에 대해서 살펴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 있네요>
    http://www.diyfaq.org.uk/powertools/sds.htm

    감사 합니다.

  4. 2009/09/29 10:07

    끼야오!!!좋은정보!!!
    망치로낑낑대다가 무선드릴구입으로 맥자걸려고 지금까지 혼자 낑낑대고 못하고있다가
    빛을발견한 20살여자입니다.ㅋㅋ
    저도 몹쓸드릴비 4만원날렸네요,,;;
    해머드릴이라는거 앵커라는거..이런게 있었군요 신세상이네요~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2009/10/06 22:17

      여자분들은 아무래도 힘이 덜하니 공구 사용을 잘 안하려고 하시는데 드릴까지.... 멋있습니다...
      조심 하시고 액자 잘 걸어서 멋지게 장식 하시기를...

  5. 2009/12/31 10:09

    베란다에 롤 스크린 달아야 하는데, 너무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마누라에게 잔소리 그만 듣는 그날까지 ㅋㅋㅋ

    • 2009/12/31 13:07

      공구를 조금 구비 하면 아주 편하더군요... 드릴 사용하는 재미도 있고 이제 저는 못막을 때 없냐고 집사람에게 큰소리(?)칩니다.. ^^;

  6. 2010/02/09 02:29

    암만 뒤져도 삼만원대의 햄머드릴은 잘 안보이네요^^실례지만 모델명과 구입처 좀 알 수 있을까요?

    • 2010/02/11 13:10

      다나와에서 찾아보니 유선 햄머 드릴은 3만원 아래에도 많이 있네요..
      좀 유명 메이커로 구입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earch.danawa.com/dsearch.php?module=goods&act=dispGoodsList&query=%C7%D8%B8%D3%B5%E5%B8%B1&tab=Goods&sort=priceASC

  7. 2010/08/23 12:42

    잘 봤습니다. 역시 공구가 괜히 다양한게 아닌가 봅니다. 관리사무소에 한번 빌릴수있는지 문의해봐야겠어요... 이런 좋은 글이 있다하고보여주면서 하나 장만하자고 하니 마누라님이 재가를 해주지 않네요...-_-;

    • 2010/08/24 21:15

      그렇죠... 저도 처음에 남자가 못도 잘못박는다고 .... T T ... 튼튼한 것 하나 장만 하시면 오래 쓰실 수 있을 겁니다...

  8. 2011/05/21 19:13

    작은 작업실에 롤 스크린을 달려고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 싶었는데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 당장 드릴 사러 가야겠어요... 행복하세요~ ^^

    • 2011/05/22 11:09

      공구가 좋으면 일이 참 쉬워지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짐이 된다는 것이 문제이기는 하지만 든든한 공구 보면 뿌듯하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