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inger 손끝으로 만드는 세상

 

노트북 하드 디스크 용량을 업그레이드 시키려고 IDE 방식 160GB 시게이트 모멘텀 ST91260821A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해서 한참 동안 외장형 하드 디스크로만 사용 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하드 디스크가 130GB 정도만 인식되고 나버지 30GB 정도를 잃어 버렸는데 WINDOW 문제로 알고 있고 그냥 사용 했었다.

오늘 시간을 내서 아예 노트북 하드 디스크를 바꾸는 작업을 했는데 잃어 버린 30GB를 찾으려고 자료를 쭉 찾아 보니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Window sp1이상 이어야 한다.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Atapi\Parameters에서

   EnableBigLba 키값을 dword값으로 등록하고 1로 설정한다.

참고 링크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en-us;Q303013

But,

그렇게 해도 160GB는 절대 인식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할 수 없이 삽질 신공을 쓸 수 밖에 없었다. 파티션 소프트웨어를 바꿔보고, 하드 low format도 해보고.... 그러다가....

의심이 외장형 하드 디스크 Controller의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6~7년 전의 외장형 하드 디스크 케이스>

그래서 얼마전에 구입한 USB 외장형 Cable로 바꿔 하드 디스크를 새로 파티션 해보니 160GB를 잘 인식 한다.

   <IDE 방식 및 SATA 방식을 지원하는 USB 외장형 Cable>

 

그렇게 130GB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인식 하는데 성공 하였고 참고로 시게이트에서 자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한 DiscWizard라는 Ghost와 비슷한 Tool을 제공 한다.

Acronis TrueImage와 같은 프로그램인 모양 이다.

해당 링크...

http://www.seagate.com/www/ko-kr/support/downloads/discwiz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