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inger 손끝으로 만드는 세상

 

오늘 윈도우가 버벅 이길래 혹시 시스템 파일이 손상 되지 않았나 의심이 되어 검사하는 방법이 없는지 찾아 보니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군요.

 

  SFC.EXE

윈도우의 시스템파일이 변경되거나 손상되었을 때 윈도우 원본 시디로부터 원래대로 복구해 주는 기능을 하는 명령이 sfc 라고 합니다.

시스템 파일이 변경 되었을 경우 원본 파일을 복구 하기 위해서 오리지널 XP CD가 필요 합니다.

 

   실행

<시작> <실행>을 클릭 합니다.

 

창이 열리면 SFC /SCANNOW 를 입력 합니다.

 

SFC가 시스템 파일 변경 유무를 점검 합니다.

 

   XP 원본파일

원본 파일을 복구 하기 위해서 오리지널 XP CD를 요구 합니다.

 

아쉽게도 원본 파일 폴더명은 레지스트리에 등록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불편 합니다.

따라서 원본 XP CD를 찾지 못 할 경우 레지스트리를 수정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원본 XP CD의 폴더명은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tup”에 등록 되어 있습니다.

 

<시작> <실행>을 클릭 합니다.

 

 

regedit를 입력 하고 <확인>을 클릭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tup 을 찾습니다.

SourcePath를 더블 클릭 합니다.

 

값을 원하는 폴더 이름으로 수정 합니다.

“d:\I386”에 시스템 파일이 있을 경우 “d:\”라고 입력 하면 되더군요.

 

 

  마침

SFC.EXE를 이용한 시스템 파일 손상 복구 방법은 WIN98 때에도 있었던 기능입니다.

집에 있는 PC가 하도 버벅 거리기에 SFC.EXE를 한번 사용 해봤는데 잘 수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