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inger 손끝으로 만드는 세상

DSLR 카메라인 소니 A300을 사용하면서 동호회에도 가입하고 이것 저것 알아 가고 있는 중이다.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원본에 가급적 손을 대지 않고 보이는 그대로 담으려고 했었는데 점점 또 다른 관점의 생각이 드는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 뿐만 아니라 일반 사진에도 어느 정도 보정이 들어 가는 것으로 알고 있고, 특히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사진 Data의 가공이 전자적으로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이루어 지니 이것 또한 있는 그대의 사진인가 하는 문제이다.

어떤 분은 "사진은 후보정이다” 라고 까지 할 정도 이니까.

 이런 저런 생각 자료를 찾아 보다가 DSLR은 RAW Format으로 사진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는 카메라이고 그로인한 유리한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DSLR 카메라의 구조상 렌즈 조리개, 조리개 속도, 이미지 센서 정도까지는 거의 기계적으로 만들어져 있고 이미지 센서 이후 부터는 소프트웨어 적으로 가공하여 JPG 파일 등으로 저장 되는것 같다.

그렇다면 결국은 화이트 밸런스, 색감 조정등 많은 부분이 카메라  Firmware에 의해 가공 된다는 뜻이니 Image Sensor에 맺힌 상의 순수  Data를 가지고 있으면 다양한 화이트 밸런스를 가진 사진을 만들거나 재미있는 가공이 가능 하다는 이야기가된다.

이런 결론에 도달하여 용량은 몇배 크고 변환을 거쳐야 하지만 이미지 센서에 기록된 대로 보관된다는 RAW Data로 사진을 찍고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 하기로 했다.

RAW Data를 보고 가공 할 수 있는 기능이 범용 프로그램인 포토샵, 각종 이미지 뷰어에서, 이미지 변환 프로그램에서 제공된다.


그러나 RAW Data는 카메라 메이커 마다 다르고 표준이 없으며 메이커에서 그 포멧을 공개 하는지가 불분명 하기 때문에 언급한 범용 프로그램이 완벽하게 특정 메이커의 Data를 지원할까라는 의문이 생긴다.

그래서 일단 소니 카메라이니 소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여 카메라를 구입 했을때 처박아 두었던 CD를 꺼내 설치를 했다.

 *** JPG 파일의 화질 문제에 대한 이야기.

JPG 파일의 손실 압축 특성 때문인지 읽었다가 저장하는 것을 반복 하면 화질 저하가 된다는 실험 결과를 다음 사이트에서 읽을 수 있다.

http://zihoone.com/29

 또 손실 압축 방식으로 인해 하얀 바탕에 빨간 글씨에 약하다는 내용.

http://openproject.nazzim.net/help/opencapture_help.htm

 

소니에서 카메라를 구입 할 때 제공 되는 CD



   - Picture Motion Browser Ver 2.1.02

- Image Data Lightbox SR Ver 1.0

(Image Data Lightbox SR Ver.2.0)

- Image Data Converter SR Ver 2.0

(Image Data Converter SR Ver.3.0)

괄호 안은 최신 버전

 

소니 A300X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은 다음 링크에서 구할 수 있다.

http://www.sony-asia.com/support/download/274168/product/dslr-a300x/sectionfirst?subpage=detail

 

 

*** 설치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