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inger 손끝으로 만드는 세상

 

 

운전을 오래 했지만 잘 모르는 것 중 하나가 비보호 좌회전 입니다.
어느날 집 앞 신호등이 갑자기 비보호 좌회전으로 바뀌어 위험하고 불편 한것 같아 공부도 할 겸 비보호 좌회전의 내용과 문제점을 알아봤습니다.

 

비보호 좌회전은 교차로에서 좌회전 신호를 없애고 직진일 때 좌회전을 허용하여 교통 흐름을 빨리 하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비보호 좌회전에 대한 다음 사전 링크

http://search.daum.net/search?w=tot&t__nil_searchbox=btn&nil_id=tot&stype=tot&q=%BA%F1%BA%B8%C8%A3%20%C1%C2%C8%B8%C0%FC

 

쉽게 말하면 직진에 시간을 많이 할당 하기 위해 좌회전 신호를 없애고 좌회전은 사고 안나게 알아서 들어가라 하는 것이 요지 일 것 입니다.

 

또 왜 집 앞 도로 신호가 바뀌었는지 확인 해 보니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더군요.

http://www.ytn.co.kr/_ln/0103_200812191105329073

 
올해 부터 서울과 인천등에 비보호 좌회전을 시범 운영 하고 전국적으로 확대 하겠다는 계획하에 진행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비보호 좌회전을 허용 하면 교통 흐름이 좋아져서 사고가 줄고 주행 속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아주 교통이 번잡한 곳에는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을 시행 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교통이 한적한 곳에 비보호 좌회전 간판이 붙어 있습니다.

교통량이 없는데 주행 속도를 어떻게 올릴까요 ? 올릴 필요가 있을까요 ?

좌회전 신호가 있을 때와 비교해서 좌회전 차량이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드니 그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다음 사진은 어떨까요 ?

이곳은 교통량이 거의 없는 학교 앞 입니다.

좌회전 신호와 직진 신호가 동시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직진 신호등 쪽에 있는 차는 우회전하고 오른쪽 파란 신호등으로 학생이 건너 가다보면 더 위험 하지 않을까요 ?

거기 다가 차가 드문 드문 있는 이런 곳에 비보호 좌회전 을 설치 했습니다.

비보호 좌회전 홍보물도 거리에 붙어 있더군요.

학교 앞이라면 보행자 우선 보호를위해서 좌회전 신호를 받아서 진행 하도록 하는것이 더욱 안전 하지 않을까요 ?

 

2010년 경찰청에서 8개 도시에 시범 실시하고 비보호 좌회전을 확대 시행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설치 한 경우라면 참 답답한 일입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나요 ?

정말 교통 흐름과 상관없이 보행자를 보호해야 마땅한 이런곳에 꼭 비보호 좌회전을 설치 해야 하는지 정말 궁금 합니다.

'자유로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을 기다리는...  (0) 2010.03.08
자전거 도로에 가보았습니다.  (0) 2010.03.02
블로그 연말 결산  (0) 2009.12.24
탈모 정보(체험기)  (2) 2009.11.29
양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2009.11.25